MZ세대에게 알려주는 요즘 면접 경험담 (Feat. AI면접)

April 11, 2021 · 8 mins read

ㅋㄹㄴ로 일상의 많은 부분이 달라진 요즘. 면접 또한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회사에서도 면접을 보는 인터뷰이가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하는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업무 못지 않게 사람의 성향도 중요하니까요!)

오늘은 MZ세대를 위해 제가 신입이었던 시절부터 최근까지 면접을 보면서 느낀 요즘 면접의 특징저만의 면접 노하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지


1. #AI면접 후기

작년 9월, 저는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처음으로 마이다스 아이티의 AI 역량검사를 보았습니다. AI면접 경험이 있는 남자친구의 친구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하고, 구글링과 유튜브 영상을 보며 수많은 사람들의 AI면접 후기와 팁을 정말 많이 살펴보았어요.

먼저, AI면접을 보기 전에는 응시환경 세팅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테스트가 이루어집니다. 가능하면 집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고, 어렵다면 스터디룸을 1~2시간 정도 대여해서 혼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하시길 추천합니다. 참! 복장의 경우 상의는 깔끔한 셔츠, 그리고 하의는 편안한 바지가 국룰인 거 아시죠?

이미지


기업마다 세부 내용은 다르지만, AI면접은 크게 화상면접 / 성향파악 / 상황대처 Q&A / 전략게임 순으로 진행 되는데요. 면접을 보기 전, 기본적으로 노트북 웹캠과 마이크,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 마우스와 키보드를 꼭 마련하고 작동에 이상이 없는지 (가능하면 좋은 사양으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AI면접은 면접을 보는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순간이 녹화본으로 남기 때문에 테스트를 통해 시선처리나 불필요한 몸의 움직임 등 카메라만 보다 보면 점차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어서 저는 신경이 쓰일만한 요소를 최대한 줄이고자 했어요. 저는 카메라가 면접관이라고 생각하고 시선을 처리했답니다.

그리고 보통 헤드셋이나 이어폰을 착용하는 편인 것 같은데, 저는 이어폰을 착용하고 1시간 가량 면접을 보면 귀가 불편할 것 같아서 테스트 시 노트북 마이크로 대답 + 음성이 이상 없이 들리는 것을 확인한 후 이어폰을 착용하지 않고 면접을 보았답니다.

이미지


1. 화상면접

먼저, 화상면접 은 대면 면접의 질문처럼 1분 자기소개, 지원동기, 나의 성격 장단점,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정해진 시간 안에 답해야 합니다.

테스트 시 사전 연습을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90초라는 정해진 시간 안에 답변을 충분히 말할 수 있는지 미리 체크하고 면접을 보았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크립트를 보고 읽기보다는 어떤 포인트로 얘기해야 할지 정리해서 이야기하고, 정 떨린다면 주요 키워드만 메모해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성향파악

다음 성향파악 은 내가 어떤 성향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을 선택하는 (마치 MBTI) 시간입니다.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테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긴장할 필요는 없지만, 항목 체크의 일관성이 중요하답니다.

3. 상황대처

보상선호 역시 이어서 상황대처 는 예시로 주어진 상황에서 나라면 어떻게 행동할지와 그 이유를 답해야 하는데요. 이 때, 연기 (?)를 하듯이 실제 상황에서 상대방에게 어떻게 얘기할지를 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의 경우 출근길에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와 사내에서 부적절한 비용 사용에 대해 알게 된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오래되서 잘 기억이 안 나는 것 ^__ㅠ) 같은 2가지 상황에 답했던 기억이 납니다.

4. 전략게임

마지막으로 전략게임 은 어렸을 적 보았던 적성검사가 생각나는 총 10개의 게임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사람의 얼굴을 보고 행복, 기쁨, 우울 같은 감정을 선택하는 게임도 있고, 카드를 뒤집거나 공을 쌓는 게임도 있고, 텍스트와 색상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등 순발력을 필요로 하는 게임, 암기력을 요구하는 날씨 맞추기까지 난이도 별로 게임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문제를 푸는 시간이 어렵고 답답하게 느껴지겠지만 게임 성적보다 태도를 더 비중 있게 보기 때문에 인상을 쓰거나, 한숨을 쉬거나, 짜증을 내는 모습은 절대 비춰지지 않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릴리예지’ 채널

출처: 유튜브 ‘인싸담당자’ 채널

제가 AI면접을 본 작년에 비해 지금은 AI면접에 대한 상세한 분석 영상이 많더라구요. AI면접을 당장 보지 않더라도 ‘요즘 면접의 트렌드가 이렇구나’ 하며 한 번 보시라고 영상 링크 첨부해두었습니다. AI면접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미지


2. MBTI 테스트 & 인성검사 후기

기존에도 기업에서 면접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를 진행했지만, 최근 점점 개인의 성향이 어떠한지 파악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MZ세대에게 MBTI 열풍이 불고,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N잡이 당연한 요즘, 그리고 일보다 사람 때문에 퇴사하는 비중이 큰 현 시점에서 함께 업무하는 사람들과의 케미가 아주 중요하죠.

저는 온라인으로 약 180개 정도의 문항를 체크하며 인성검사를 보기도 하고, 오프라인에서 대면 면접을 진행하기 전 MBTI 테스트를 보기도 했는데요. 3년 전까지만해도 회사를 입사하기까지 서류심사 이후 면접을 보았는데, 최근에는 최종면접 합격 후 성향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면접 전후로 성향을 알아보는 STEP을 경험했답니다.
(개인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해주세요!)

  • 체계 (Discipline) - 정해진 일상의 순서나 체계를 좋아함
  • 배움 (Learner) - 끊임없이 발전하고 싶어하며, 배움의 과정을 즐김
  • 성취 (Achiever) - 바쁘게 일하면서 생산성을 올리는데 만족감을 얻음
  • 화합 (Harmony) - 갈등이나 충돌을 좋아하지 않고 합의를 추구함
  • 책임 (Responsibility) - 정직성과 충실함, 책임감을 중요시함

TMI지만, 이렇게 성향 테스트를 통해 알게 된 저의 대표적인 특징을 정리해보았어요.
(이렇게 제 특성에 대해 정의하는 걸 좋아하는 것도 저의 특징이랍니다 ㅎ__ㅎ)



이미지


3. 나만의 면접 TIP

자고로 면접을 보면 긴장되고 떨리지만, 경험치를 얻기 마련이죠! 저는 면접을 보기 전, 지원하는 회사의 홈페이지, PR기사, 홍보, Social Media를 기본적으로 살펴보고, 내가 생각하는 경쟁사도 함께 살펴본 다음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다음 면접에 임하는 편입니다.

면접을 볼 때는 면접관들과 눈을 마주치는 것, 그리고 면접의 첫 인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기소개와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고 성공적인 경험이 무엇인지’, ‘회사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강점’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마케터라 콘텐츠나 트렌드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어필하는 것도 중요했어요!

예전에 면접을 너무 잘 보고 싶은 마음에 질문에 대한 답이 아닌 다른 길로 새었던 경험이 있었는데, 이 때 면접을 보면서도 스스로 이를 깨닫고 면접관도 다시 한 번 언급을 해줬던 기억이 납니다. 이후 정해진 시간 안에 전하고 싶은 포인트를 명확하게 정리하여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요. 면접을 보는 시간이 1시간이고,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내용을 이야기해야 하기 때문에 꼬리 질문이 아닌 이상 답변 내용의 범위가 넓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푸는지에 대해서도 많이 물어보는 추세인데, 저는 회사 안에서는 계획에 맞춰 움직이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업무를 진행하고 회사 밖에서는 취미를 통해 기분을 전환한다고 답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의식적으로 두괄식으로 이야기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얘기한 후 이를 뒷받침하는 이유와 사례, 그리고 마지막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마무리 문장으로 끝나도록 말이죠!

마지막으로 면접이 끝나기 전, 회사에 궁금한 점에 대해 2가지 정도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팀의 구조가 어떤지와 어떤 업무를 누구와 진행하게 될지 꼭 확인하시기 바래요!



지금까지 MZ세대에게 알려주는 요즘 면접 경험담 을 정리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실질적인 팁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기 보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거라 가벼운 마음으로 읽고,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내용은 따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면접 썰이나 나만의 면접 노하우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