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에게 아름다움이 가지는 의미

April 25, 2021 · 6 mins read

시대에 따라 아름다움에 대한 시선은 달라지기 마련이죠! 눈에 보이는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나’에게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는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는 브랜드에게 우리는 열광하곤 합니다. 이러한 흐름을 적극 반영하여 스스로의 가치관과 신념을 차곡차곡 구축하는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새롭게 정의할 만큼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하는 광고와 함께 MZ세대에게 아름다움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유튜브 ‘지그재그’ 채널

1. 니들 맘대로 지그재그 사세요 🛒 (feat. 윤여정)

지그재그는 예능 ‘윤스테이’, 영화 ‘미나리’의 히어로 배우 윤여정을 모델로 활용해 획기적인 광고 영상을 선보였는데요! 예능 ‘꽃보다 누나’에서 패션 센스가 좋은 걸로 각인된 윤여정님을 모델로 활용하고 최근 핫한 시그니처 말투를 반영해 MZ세대에게 열광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얘, 지그재그야 이거 잘못 올린 거 아니니?’, ‘니들 맘대로 사세요’ 처럼 사이다 같은 제목은 물론 브랜드명을 뜻하는 ‘왔다 갔다 하지말고’ 라는 영상 속 자막도 센스있게 잘 표현했죠. (TVCF 런칭 기념 이벤트 시 미나리를 0원에 증정하는 깨알 재미 포인트까지..!)


이미지


최근 카카오에 인수된 후 새로운 행보를 보여주는 지그재그의 새로운 터닝 포인트와 더불어 남들의 시선보다는 나만의 취향과 스타일을 추구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눈치 보지말고 하고 싶은대로 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배우의 이미지와 영상미로 브랜드의 인식까지 이전보다 한 층 더 고급스럽게 변신에 성공해 갓벽 (완벽) 하다는 칭찬의 댓글이 끊이지 않는데요!


출처: 유튜브 ‘지그재그’ 채널


작년에는 배우 한예슬을 모델로 활용한 누적 다운로드 수 2000만 달성 감사 영상으로 화제였죠. 유튜브 ‘한예슬 is’ 구독자인 예쁜이들 중 MZ세대가 많다는 점을 고려한 캐스팅과 ‘우리나라가 이토록 衣욕이 넘치는 나라였다니’라는 메시지로 업계 1위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이미지 구축에 진심인 지그재그,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라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네요!



출처: 유튜브 ‘설화수’ 채널

2. 아름다움은 자란다, 설화수의 두 번째 이야기 🥈

고려 인삼 등 한방 소재로 화장품을 만드는 설화수는 본연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는 영상을 선보였습니다. ‘아름다움은 자란다’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다양한 여성들의 삶과 어렸을 적부터 나이가 든 순간까지 생애를 담은 스토리텔링과 한국적인 미가 돋보이는 악기를 사용한 점도 인상 깊었는데요.

젊음을 강조하는 기존의 화장품 광고가 전하는 메시지와 달리 시간이 흘러도 아름다움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연구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이미지


더 이상 엄마들만 사용하는 화장품이라는 선입션에서 벗어나 아름다움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브랜드로 이미지를 변화하는데 성공했죠.

특히 ‘아름다움에 정해진 시기가 있을까요?’부터 ‘당신의 모든 생에 아름다움을’까지 영상의 시작부터 끝까지 나타나는 자막이 만드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감탄의 댓글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설화수’ 채널


작년에 이어 꾸준히 브랜드의 철학을 전달하는 설화수, 더 이상 엄마들만 사용하는 화장품이라는 선입션에서 벗어나 아름다움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브랜드로 이미지를 변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유명한 셀럽 1명이 돋보이는 기존의 광고가 아닌 이정은​, 황소윤​, 송경아​, 정경화와 함께 연기, 음악,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셀럽들이 자신의 아름다움에 대한 스토리를 이야기하는 부분도 변화를 이루어낸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죠?

영상의 스토리와 연계하여 고객들의 스토리를 남겨달라는 이벤트를 통해 소통을 강화한 점도 주목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출처: 유튜브 ‘닥터디퍼런트’ 채널

3. I’m Different, Dr.Different 🩺

닥터디퍼런트는 예능 ‘놀면뭐하니’로 다시 한 번 핫한 인기를 자랑한 엄정화를 더불어 배우 오윤아, 이규형, 기자 출신 통역사 안현모까지 총 4명의 셀럽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통해 브랜드 슬로건을 알렸는데요! MZ세대가 추구하는 ‘나다움’을 담아 아름다움을 표현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 엄정화 say’s: 나는 한국의 마돈나가 아니다. 나는 엄정화다.
  • 이규형 say’s: 아름다움은 여자들만의 것이 아니야.
  • 오윤아 say’s: 인생은 조연이 없어. 내 인생의 대체불가 주인공, 그게 나야.
  • 안현모 say’s: 방송도, 통역도 남들처럼 하고 싶진 않아. 나는 나답게.


이미지


여행지나 셀럽의 경우에도 ‘한국의 OOO’이나 ‘제 2의 OOO’ 같은 표현을 종종 사용하곤 하는데,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표현이 아니라서 기억에 남았습니다.

누군가의 OOO이 아니라는 표현에 담긴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라는 표현과 아름다움이 성별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은 표현이 ‘나를 가꾸는 일도, 나만의 기준에 맞게’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잘 살렸다고 생각합니다.

영상과 더불어, 스스로의 선택을 강조한 영상의 취지에 맞게 원하는 기부처를 선택하는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여 브랜드의 가치관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했습니다!



출처: 유튜브 ‘나이키 코리아’ 채널

4. 너라는 위대함을 믿어. Just do it! Nike 💪🏻

벌써 2년 전이 된 나이키의 ‘너라는 위대함을 믿어’ 영상은 지금까지도 큰 파장을 일으킨 영상인데요! 가수 보아의 나레이션과 개그우먼 박나래, 가수 엠버, 청하, 프로골퍼 박성현이 출연한 영상으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이미지


인생을 살아가면서 맞닥뜨리는 선택의 순간, 남들이 정한 길이 아닌 스스로의 길을 따르라는 메시지에 MZ세대들은 열광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특히 마우스피스를 삶은 장면에 대해서는 요리하는 장면으로 착각했는데, 이것 또한 기존의 고정관념을 고려한 장면이라 가장 인상 깊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주체적인 인생에 대한 응원을 담은 ‘넌 어떤 사람이 될래?’, ‘넌 너만이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작품이야.’ 같은 자막으로 시대의 흐름을 잘 읽은 위로를 얻고 간다는 반응이 압도적이었는데요!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진행한 ‘위대한 챌린지’ 를 통해 제품을 기부하는 캠페인도 함께 진행하여 한 층 더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했습니다.



지금까지 MZ세대에게 아름다움이 가지는 의미 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기승전브랜딩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광고가 전하는 메시지에 영향을 받고 인식을 개선해나갑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나만의 생각에 공감되는 포인트를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삶의 원동력으로 삼는다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아름다움’은 무엇인가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