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어떤 채널에서 검색할까?

September 06, 2020 · 8 mins read

여러분은 어떤 순간에 ‘검색을 해야겠다’ 고 생각 하시나요?
‘정보를 얻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을 거라 예상되는데요.

이미지

출처: 유튜브 ‘1theK Originals – 본인등판’
(나무위키, 유튜브, 힙합엘이, 디시인사이드, 더쿠, 인스티즈, 멜론 순)

유튜브 ‘본인등판’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 각 채널에 따라 검색을 통해 확인하는 내용과 목적이 다르죠.

OTT (스트리밍) 서비스 등 취향을 분석해 콘텐츠 추천은 물론 정보를 알려주는 요즘, MZ는 주로 어디에서 검색을 할까요? 그리고 MZ에게 검색은 어떤 의미일까요? 지금부터 MZ가 채널별로 검색을 통해 알고 싶어하는 것 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유튜브

이미지

(지금 여러분의 맞춤 동영상은 어떤 영상이신가요 ♬)

현재 어떤 채널보다도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하는 유튜브, 검색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겠죠? 나스미디어의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 NPR’에 따르면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이 크지만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유튜브를 찾는 비중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나스미디어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 NPR’

2년 전, 트렌드 뉴스에 대해 생각을 토론하는 오프라인 모임에서 MZ세대들이 포털이 아니라 유튜브로 검색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하던 중 저와 나이 차가 꽤 있었던 마케터 분과 나누었던 대화가 떠오르는데요.

유튜브 관련 토론 중

A: 근데 검색했을 때 영상으로 보면 원하는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없지 않나?
오히려 텍스트로 보는 게 더 편할 것 같은데.. 신기하네..
나: 댓글로 보고 싶은 영상 구간 0:36 이렇게 남기면 그 장면 바로 볼 수 있어요!
A: 아? 그런 기능도 있어요?

대화를 나눴던 당시는 지금처럼 모든 연령이 유튜브를 활발하게 사용하진 않았던 터라 세대별로 알고 있는 유튜브 활용 기능의 범위에 차이가 있어 포털 보다는 유튜브로 정보를 검색하는 MZ를 신기하게 생각했었는데요.

영상으로 정보를 본다는 편리함과 함께 신뢰도, 댓글의 흥미 등 다양한 이유로 유튜브에서의 검색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영상 플랫폼에서 시작해 포털화 되어 가는 유튜브,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됩니다.

유튜브로 검색하는 이유
  • 검색 후 스크롤 움직일 필요 없이 영상을 보기만 하면 된다.
    (근손실 방지는 덤)
  • 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의 생각 (댓글) 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포털: 스크롤 내려야 함 /
    페북, 인스타: 영상과 댓글을 따로 봐야함 > IGTV 제외)
  • 광고성 콘텐츠인지 아닌지 파악하기 더 쉽다.
    (포털 콘텐츠보다 신뢰도가 높음)
  • 보고 싶은 영상을 한 번 검색하면 다음부터는 추천 동영상을 보면 된다.


2. 나무위키

이미지

(최애캐가 있다면, 없다면 프로그램이라도 이미 정독했을 시간순삭의 공간)

위키피디아의 한국 ver. 인 나무위키는 본래 위키피디아가 탄생한 목적인 ‘방대한 정보를 온라인에서 한 번에 볼 수 있고, 빠르고 손쉽게 접근 가능하다’는 기능도 있지만 덕후가 쓴 최애캐의 사소하고 다양한 썰풀이 같은 사적인 정보를 보는 재미가 있는 공간입니다.

한 번 검색하면 바로 빠져나올 수 없는 개미지옥 같은 곳이라고 할 수 있죠!

이미지

출처: 트위터

나무위키는 누구나 작성할 수 있고, 카테고리 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나무위키로 검색해서 본 정보가 흥미로운 이유는 내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정보가 빠삭한 여러 명이 영혼을 갈아 만든 하나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만족도 200% 자발적 조별과제인데 결과는 A+)

이미지
이미지

출처: 나무위키

나무위키에 작성된 정보를 보면 댓글처럼 연달아 의견을 달거나, 스포일러를 따로 적는 등 정보를 확인하거나 작성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훈훈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단, 간혹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거나 편향된 방향으로 작성된 정보가 종종 있으니 주의하세요!

나무위키로 검색하는 이유
  • Broad한 검색 결과나 딱딱한 사전적 정의 말고 A-Z까지 사적인 정보를 알고 싶다.
  • 밈이나 트렌드가 퍼지게 된 이유와 본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
    (특히, 마케터라면 인플루언서 평판 조회를 위해 검색하는 경우도 종종 있음)
  • 텍스트, 사진, 영상을 포함한 모든 자료를 한 눈에 보고 싶다.
  • 시간을 때워도 내가 관심 있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보며 재미있게 때우고 싶다.


3. 인스타그램

이미지

(하트시그널의 여운과 업무의 흔적이 남아 있는 최근 검색목록)

소소한 일상부터 특별한 순간까지 사진과 함께 추억을 기록하는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 역시 팔로우, 하트 표시 등 소통을 위한 본래 기능에 이어 정보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비중이 적지 않습니다.

이미지

출처: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20’

주로 화장품, 인테리어 소품 등 물건을 구매하기 전 비주얼 요소를 확인하거나 맛집 탐방과 여행, 패션 등 가심비를 크게 얻고 싶은 행동을 하기 전 다른 사람들의 경험 후기를 통해 리얼한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죠.

이미지

키워드 검색 한 번으로 관련 키워드 인기 순위, 계정, 태그, 위치 정보는 물론 해시태그 수와 인기 / 최근 게시물, 심지어 스토리까지 확인 가능하고, 특정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면 피드에서 지속적으로 게시물을 보여줄 만큼 동일한 액션을 반복하지 않도록 이를 최소화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검색하는 이유
  • 공식 홈페이지 내용 말고 실제 제품 사진이나 후기가 궁금하다.
  • 최근에 핫한 해시태그나 트렌드가 뭔지 알아야겠다.
  • 원하는 해시태그를 검색한 다음 팔로우하면 피드에서 연관 게시물을 계속 볼 수 있다.
  • 단어를 조합해 검색하면 다른 사람들의 게시물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ex. 전참시 + 맛집)


4. 트위터

이미지

(정치와 K-POP이 혼재된 괴랄한 내 트윗 피드 ^__ㅠ)

누군가의 찐팬이라고 자부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을 트위터. K-POP 시장과 함께 성장한 팬덤 문화로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한지 어연 4~5년이 되었는데요.

이미지

MZ는 포털의 실검 (실시간 검색어)처럼 트위터의 실트 (실시간 트렌드)를 통해 몰랐던 트렌드나 최근 유행하는 챌린지를 확인하고 참여하며, 때로는 누구보다 빠르게 민감한 사회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합니다.

이미지

출처: 트위터

밈과 관련된 트윗 뿐만 아니라 최대 140자까지만 작성해야 하는 환경에서 탄생한 ‘트위터 글모음’, ‘트위터 짤줍’ 등 짤막한 길이의 웃긴 트윗을 모아 보기에도 좋은데요. 이런 트위터의 특성을 적극 반영한 크린토피아, 뮤직뱅크 등 기업 계정 운영 담당자의 이 세상 주접이 아닌 드립력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덕업일치는 S2)

트위터로 검색하는 이유
  • 내가 알리고 싶은 내용을 실시간 트렌드 (줄여서 실트)로 만들 수 있다.
  • 최근 화두인 챌린지에 누구보다 빠르게 동참할 수 있다.
  • 유행 중인 밈과 관련된 드립이나 짤이라는 바다 속에서 마음껏 파도를 탈 수 있다.

지금까지 ‘MZ가 어디서, 왜 검색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검색을 통해 1차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포털이 아닌 플랫폼에서의 검색을 통해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서로의 생각을 알고 싶어하는 점이 가장 큰 공통점이 아닐까요?



3줄 요약

1) 텍스트 기반이 아닌 이미지, 영상 기반의 정보를 간편하게 볼 수 있다.
2) 1검색 1정보 확인이 아닌, 1검색 지속 확인이 가능하다.
3) 검색을 통해 정보는 물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어떤지도 알 수 있다.

여러분은 오늘 어떤 플랫폼에서 무엇을 검색 하셨나요? (선감후댓 plz)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