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메일로 구독하는 트렌드! MZ세대 뉴스레터 추천

March 28, 2021 · 8 mins read

여러분은 어떤 경로로 트렌드를 확인 하시나요?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 카톡방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트렌드와 요즘 이슈를 확인하실 텐데요!

모든 것을 구독하는 요즘, 구독의 본좌 (?) 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뉴스레터’ 입니다! 매주 또는 매월 주기적으로 이메일을 통해 내가 알고 싶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뉴스레터.

  • 데이터 리포트
  • 칼럼 뉴스레터
  • 트렌드 뉴스레터
  • 브랜드 뉴스레터

이메일 마케팅이 재조명되는 요즘, MZ세대를 겨냥한 뉴스레터는 물론 세부적인 분야로 분류하여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등 그 종류 또한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인데요.

저는 크게 4개의 카테고리에 따라 뉴스레터를 분류하여 구독 중인데요! 오늘은 제가 구독하고 있는 뉴스레터 카테고리를 토대로 MZ세대에게 추천하고 싶은 뉴스레터 리스트 를 소개하겠습니다.



1. 생각을 뒷받침하는 객관적인 지표, 데이터 리포트 📱

이미지


데이터 리포트 뉴스레터는 어떤 아이디어를 정리할 때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인데요! 분야별 설문조사나 사례를 통한 수치를 참고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Facebook for Business 는 페이스북의 고객 인사이트나 새로운 기능을 활용한 브랜드 광고 사례,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사례 등 최신 업데이트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뉴스레터인데요. 주기는 월 1~2회 정도라 짧은 시간 내 뉴스레터를 볼 수 있답니다.

이미지

다음은 월 2회 정도, 격주 월요일마다 발송되는 오픈서베이 인데요!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푸드, 뷰티, 리빙, 게임 등 각 분야별 트렌드에 대한 리포트도 있고, 소셜 미디어, Z세대, 콘텐츠, 직장생활 등 연령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특징을 정리한 리포트도 있어 참고 데이터로 활용하기 좋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현 상황이나 타겟을 분석할 때 많은 도움이 되겠죠?

> Facebook for Business 뉴스레터 구독하기
> 오픈서베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어서 ‘주간이엔엠’은 매주 화요일마다 CJ ENM의 드라마나 예능 콘텐츠의 성과와 함께 광고 상품을 소개해주는 뉴스레터이고, ‘디지털다임’은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마다 자사 프로젝트 진행 사례, 인사이트 뉴스, 트렌드 키워드 등 정보를 제공해주는 뉴스레터입니다. 메조미디어, 나스미디어에서도 유용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깊이 있는 주관적인 생각들, 칼럼 뉴스레터 💡

데이터에 이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나와 다른 사람들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을 꼽을 수 있겠죠!

저는 주로 업무시간 중 여유가 생기거나 (올해는 이런 순간이 없었다는 게 함정 ^__ㅠ) 저녁에 콘텐츠 소비를 어느 정도 마쳤을 때 칼럼 뉴스레터를 읽는 편입니다.

이미지

처음으로 소개할 칼럼 뉴스레터는 ‘책처럼 깊이 있게, 뉴스처럼 빠르게’ 라는 멋진 슬로건을 가진 북저널리즘 입니다! 북저널리즘은 북과 저널리즘의 합성어로, 정보의 나열이 아닌 사실을 바탕으로 한 젊은 혁신가의 생각과 현실과 밀착한 지혜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는데요.

매거진의 Q&A처럼 각 분야의 대표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내용을 접할 수 있고, 때로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북저널리즘 팀의 생각을 알려주기도 한답니다.

이미지


2번째로 소개할 뉴스레터는 매주 목요일마다 ‘임팩트 스토리, 임팩트 리서치, 임팩트 커넥트, 임팩트 이벤트’ 카테고리의 글을 제공하는 루트임팩트 인데요.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체인지메이커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웹툰 형식으로 스토리를 소개하기도 하고, 리서치 결과를 Q&A 형태로 소개하기도 하고, 루트임팩트의 이벤트를 모아 알리고, 편집자의 코멘트로 뉴스레터를 마무리하는 등 다양한 유형으로 정보를 즐길 수 있는 뉴스레터랍니다.

이미지


다음은 스티비에서 매주 스요일 (수요일)마다 제공하는 스요레터 입니다. 마케터와 크리에이터를 위해 다양한 읽을거리를 뉴스레터로 소개하는데요! 뉴스레터 창작자들의 인터뷰와 이메일 마케팅 꿀팁, 스요레터팀에서 스요레터가 아닌 이 달의 뉴스레터를 소개하기도 한답니다.

앞서 살펴본 3가지 카테고리의 내용을 제목에도 표기하여 메일을 읽기 전에도 어떤 카테고리의 내용인지 알 수 있고, 현업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업무 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에요.

이미지


이어서 소개할 뉴스레터는 스요레터와 마찬가지로 매주 수요일마다 더히트에서 제공하는 사회 초년생들의 대나무숲, 스트레터 인데요! 칼럼처럼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직장인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나 가벼운 썰을 소개하며 스트레스를 나누는 뉴스레터입니다.

귀여운 복어 캐릭터와 뽁뽁이라는 애칭으로 구독자들을 칭하며 사연을 받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에디터의 생각을 Q&A처럼 풀어내고 고민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팁까지 얻을 수 있어요!

> 북저널리즘 뉴스레터 구독하기
> 루트임팩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스요레터 뉴스레터 구독하기
> 스트레터 뉴스레터 구독하기

앞서 소개한 뉴스레터 외에도 주간인프런, 모비인터치, FORUM.M, 원티드는 자사 플랫폼의 다양한 콘텐츠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한 번에 모아 뉴스레터로 제공해서 구독 중인데요! 그 때 그 때 필요한 정보를 찾아 바로 확인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3. 업무에도 삶에도 유용한 뉴스, 트렌드 뉴스레터 🎥

마케터라면 누구보다 트렌드에 빠삭해야겠죠? 실제로 업무를 할 때 가장 빠르게 활용해야 할 트렌드를 알 수 있는 뉴스레터는 출근길 필수 열람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뉴스레터는 개성이 뚜렷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길이와 톤이 특징인데요! 이미 마케터에게 너무나도 유명한 트렌드 뉴스레터를 소개합니다.

이미지


처음으로 알아볼 트렌드 뉴스레터는 뉴스 볼 시간이 없는 우리를 위해 뉴스레터로 중요한 뉴스를 알려주는 뉴닉 입니다. ‘우리가 시간이 없지, 세상이 안 궁금하냐!’라는 MZ세대 저격 슬로건을 바탕으로 매주 월, 수, 금요일마다 고슴이라는 귀여운 캐릭터가 앵커가 되어 캐주얼한 톤의 고슴체를 통해 뉴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해주는데요.

국내외 정치, 경제, 인권, 테크, 문화, 환경, 이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분해 최신 뉴스를 소개한답니다. 가성비 좋은 1분 뉴스라는 타이틀로 뉴스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해주고, 덧붙이는 뉴스로 영상을 삽입하는 등 구독자의 편의를 고려하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편이랍니다.

이미지

다음은 MZ세대라면 핵공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MZ세대가 아니라면 MZ세대 깊숙히 알 수 있는 뉴스레터죠! 대학내일에서 제공하는 트렌드 당일 배송 뉴스레터, 캐릿 입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소개하면서도 심층적인 분석이 뒷받침되어 완벽에 가까운 내용을 제공하는데요.

요즘 핫한 트렌드와 열일하는 브랜드, 최근 MZ세대의 생각을 소개해 마케터라면 필수로 구독해야 할 뉴스레터랍니다! (이미 다들 구독하셨죠? 내손내구 ※관계자 아님 주의※)

이미지


이어서 최근 알게 되어 구독한 뉴스레터인 까탈로그 는 디에디트가 까탈스럽게 고른 취향 뉴스레터인데요. 뉴스레터 구독 페이지부터 힙한 픽셀 일러스트로 비주얼을 구성해서 눈을 사로잡고, 디에디트 유튜브 채널처럼 생활 속 유용한 팁과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신제품 런칭 소식이나 트렌디한 서비스, 브랜드의 핫이슈는 물론 예쁜 마스크 브랜드, 최근 핫한 웹툰 등 나만 알고 싶은 요즘 핫한 정보도 함께 알 수 있어서 퇴근 길에 읽으면 탕진잼을 부르는 (?) 뉴스테러랍니다.

> 뉴닉 뉴스레터 구독하기
> 캐릿 뉴스레터 구독하기
> 까탈로그 뉴스레터 구독하기

마지막으로 명함 관리 플랫폼에서 이직, 직장인 커뮤니티까지 영역을 확장한 리멤버 의 뉴스레터인데요.

매주 목요일마다 제공되는 ‘리멤버 커뮤니티’는 커뮤니티에서 인기 순위에 오른 글을 모아 소개하는데, 직장인이라면 공감하고 알고 싶은 현직 실무자의 Q&A라 직장인으로서 고민이 생길 때 보게 되더라구요. 꼭 뉴스레터를 구독하지 않더라도 블라인드의 커뮤니티처럼 종종 보게 되는 글이 있어 좋았습니다!



4. 내가 좋아서 구독하는 소식들, 브랜드 뉴스레터 💌

마지막 뉴스레터 카테고리, 브랜드 뉴스레터는 업무를 떠나 개인적으로 보고 싶은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구독하게 되었는데요.

모두의 워너비 Apple🍎, 그리고 여행의 뽐뿌를 자극하는 에어비앤비🏡와 대한항공🛫 입니다. 올해부터 시작한 월간버거킹🍔도 블로그처럼 뉴스레터를 작성해서 보내서 구독중이랍니다!

예전에는 뉴스레터의 포맷과 레이아웃을 어떻게 구성하고,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 브랜드의 Owned Media로 유입하는 목적이 컸던 반면, 최근에는 브랜드 뉴스레터지만 버거킹처럼 캐주얼한 톤으로 신제품을 소개하는 등 마치 네이버 블로그나 포스트 같은 느낌의 뉴스레터를 시도하는 추세인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MZ세대에게 추천하고 싶은 저의 뉴스레터 구독 리스트 를 소개해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 비주얼과 영상으로 정보를 접하는 것에 익숙한 MZ세대에게 뉴스레터의 매력을 알리고 싶었답니다.

What’s your newsletter?
여러분이 구독하는 뉴스레터 중 추천하고 싶은 뉴스레터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


comments powered by Disqus